2025 농수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산지팸투어 2회차 (충남, 전북권) 후기

2025. 6. 27. 16:45정책-경영-거시경제/정부정책-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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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농수산물 온라인 도매시장 산지팸투어 2회차 (충남, 전북권)에 직접 다녀온 후기를 올려봅니다아~

2025617~ 18/ 12

지난 6, 전국의 F&B 바이어 및 식자재 유통 전문가들과 함께 충남과 전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

‘2025 산지팸투어 2회차에 다녀왔습니다.

 

우선, 산지팸투어란 무엇일까요??

농산물 온라인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상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생산자와의 대면 소통, 실물 샘플 체험 등을 통해

신뢰 기반의 장기 거래처를 발굴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온라인 도매시장에 등록된 농산물을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고, 입으로 맛보는, 현장 중심의 특별한 여정이었죠.

산지팸투어는 단순한 견학이 아닌, 생산자-바이어 간 실질적인 만남의 장이기에

참가자들의 관심과 열정은 여름날씨보다 더욱 뜨거웠답니다.

 

, 이제 그 생생했던 2회차 방문 4곳의 산지 이야기를 순서대로 소개해드릴게요.

프리미엄 버스를 타고 첫 방문지를 향해 출발합니다!

 

출발 전, 한국농수산유통공사 담당자님의 오리엔테이션은 빠질수 없겠죵?

2025 산지팸투어 소개, 전체 일정, 유의사항 등에 대한 안내를 받고

~~~~~!!

 


1. 금산 만인산영농조합 – "건강함을 담은 신뢰 유통의 쌈채"

[충남 금산군 추부면 서대산로 400-6]

첫 방문지는 약초의 고장으로 유명한 금산의 쌈채류 전문 산지, 만인산영농조합이었습니다.

이곳은 단순한 재배지를 넘어, GAP(우수농산물) 인증 기반의 스마트 APC시설을 구축해

위생과 품질을 모두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었어요.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쌈채는 계절별 맞춤 재배로 품종의 다양성과 신선함이 뛰어났고,

풀잎의 수분감과 윤기는 눈으로 보기만 해도 ‘신선함’이라는 단어가 절로 떠올랐습니다.

 

더욱 인상적이었던 건 도시권 대형 유통망과의 실시간 연계.

작지만 알차게 포장된 쌈채는 도매업체에 최적화된 형태로 빠르게 배송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고,

이러한 공급망 안정성은 현장의 신뢰감을 배가시켰습니다.

 


2. 김제 하랑영농조합법인 – "정밀 재배가 만든 달콤한 토마토"

[전북 김제시 만경읍 만경로 980-82]

두 번째 산지는 김제의 대표적인 토마토 생산기지, 하랑영농조합이었습니다.

이곳은 2대째 이어온 전통과 스마트팜 기술로

더욱 신선하고 맛있는 토마토를 재배하고 있었어요.

15,000평 규모의 유리온실에서 스마트 환경 제어 시스템을 통해 사계절 일정한 품질의 프리미엄 토마토를 생산하는 곳으로,

방문 당시 직접 시식한 오색컬러 칵테일 토마토실키핑크 토마토단맛과 육즙이 뛰어나고 식감이 정말 탱탱했어요!

바이어들 사이에서는 “즉시 상품화가 가능한 프리미엄 등급”이라는 호평이 이어졌습니다.

 

또한 이곳은 친환경 인증 기반 직거래 확대를 추진 중이며,

정밀 선별기와 포장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소비지별 맞춤형 대량 공급이 가능한 점도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3. 논산 모두유통 – "맛과 기술을 겸비한 논산 수박"

[충남 논산시 채운면 새론로 36번길 35]

세 번째 방문지는 바로 여름철 대표 과일, 수박으로 유명한 논산 모두유통.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크고 단단한 수박들이 가지런히 쌓여 있었고,

당도, 중량, 탄성에 따라 자동 선별되는 스마트 설비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직접 자른 수박을 시식해보니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했으며,

소비지별(마트/온라인/시장) 유통 등급에 따라 구분 출하되는 유통 전략

이곳이 단순한 산지가 아니라 기능적 유통허브임을 잘 보여줬습니다.

 

무엇보다 수박은 수분 보충, 피로 회복, 혈관 건강 등 기능성도 뛰어난 여름 대표 과일로,

논산 수박은 맛과 신뢰를 동시에 전달하는 산지였습니다.

 


4. 홍성 서부농협 – "신뢰를 저장하는 마늘 유통 거점"

[충남 홍성군 서부면 서부로 777]

마지막은 충남 홍성 서부농협마늘 저장·유통센터.

이곳은 충남 대표 마늘 주산지, 건조 선별 포장 저장이 통합된 원스톱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어요.

현장에서 본 ‘홍산 마늘은 요즘 새롭게 뜨고 있는 신품종 마늘이었어요.

이 마늘은 농촌진흥청이 개발하였는데, 일반 마늘에 비해 풍미가 뛰어나고 저장성이 우수해 장기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무엇보다 항암, 조혈작용,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초록색 클로로폴이 함유되었어요.

 

또한 통합 품질관리 시스템을 통해 생산자 간 품질 편차를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홍성 마늘은 그 품질력으로 수출시장에서도 점차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 생산자와 소비자를 잇는 ‘진짜’ 유통 현장을 만나다

 

이번 2회차 산지팸투어는 현장의 디테일을 직접 체험하며 유통 구조의 본질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단순히 눈으로 보고 끝나는 견학이 아닌, 생산자와 대화하고 상품을 시식하며 직접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에

참여한 모든 분들에게 단가 이상의 가치를 느끼게 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12일이라는 짧은 시간이 아쉬울 만큼,

각 산지에서 보여준 기술력, 진정성, 전문성은 앞으로의 농산물 거래에 있어 매우 큰 기준이 될 것입니다.

 

다음 7월에는 강원권을 중심으로 산지팸투어 3회차가 추진된답니다.

더 궁금하신 분은 다음 후기도 꼭 기대해주세요!

 

 

[3회차 참가자 모집 안내]

2025년 7월 15일(화) ~ 16일(수) / 12

방문산지 : 여름채소(횡성), 양배추(평창), 감자(평창), 토마토(영월), 복숭아(충주)

대상: 온라인 도매업체, 식자재/상품 유통 관계자, F&B 바이어 등

참가비 무료 / 교통비(KTX), 숙박비, 식비 지원

팸투어 이후 첫 거래 성사 시, 물류비 지원(업체별 한도 100만원/부가세 제외)

모집인원: 00

신청 마감: 7월 3일까지

 

모집 공고 GoGo

https://www.kafb2b.or.kr/client/cs/bbs/cmmn/1000000006/bbscttDtlPage.do?bbsNo=3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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